의학 논문 및 정보 블로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닥터냥 의학 연구소

NEJM/약,음식

소염진통제(세레콕시브,나프록센,이부프로펜)의 심혈관 안전성 비교

Deserts95 2022. 11. 15. 13:58

결론: 적정량(200mg)의 세레콕시브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진 다른 두 소염진통제와 비교했을 때 심혈관 위험성이 더 크다고 보기 힘들다. 

 

출처:Sports medicine review

 

소염진통제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의약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히 통증을 경감시켜줄 뿐만이 아니라 해열 작용, 염증 억제 등의 다양한 효능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딘가 아플 때 가장 먼저 찾는 약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염진통제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아무래도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입니다. 안전하면서 효과도 있지만, 이 약으로도 효과가 없는 관절염 등의 통증에서는 다른  NSAIDS(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사용합니다. NSAIDS 중 널리 사용되는 것은 비선택적 COX 억제제(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아세트아미노펜 등)선택적 COX 억제제(세레콕시브)가 있습니다. 

 

선택적 COX 억제제는 다른 NSAIDS의 부작용인 위장관 문제를 줄인 약제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04년 선택적 억제제 중 하나인 로페콕시브가 심혈관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나 사용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선택적 억제제인 세레콕시브 또한 심혈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닌가라는 의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세레콕시브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 받는 다른 두 소염진통제(이부프로펜, 나프록센)와 비교했을 때 심혈관에 괜찮은 지에 관한 연구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출처:NEJM

 

 18세 이상골관절염 및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으면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있는 24,08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실험의 목적은 세레콕시브가 나프록센과 이부프로펜에 비교했을 때 심혈관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이었습니다. 평가는 심혈관계 관련 사망(뇌졸중, 심근경색, 출혈성 등)을 중점적으로 설정하였으며, 2차로 주요 심혈관 질환 발병과 관상동맥 혈관재생술 및 협심증, 심장마비 등으로 인한 입원 여부를 평가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장관 및 신장 문제를 같이 평가했습니다. 


총 24,081명을 무작위로 세레콕시브,나프록센,이부프로펜 복용 군으로 1:1:1 배정했습니다. 세레콕시브 군에서 100mg 하루 2번 복용했으며, 이부프로펜군에서는 600mg씩 3번, 나프록센군에서 375mg 2번 복용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경우, 각각 200mg 2번, 800mg 3번, 500mg 2번 복용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군에서 에소메프라졸(PPI) 20~40mg을 위장 보호를 위해 복용하도록 했습니다. 325mg 이하의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에는 따로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복용 군에서 특별한 차이점 없이 고르게 배정했습니다. 

 

출처:NEJM


실험 결과

 

결과에 앞서 실험 도중 68.8%가 복용 중 중단하였으며, 27.4%는 추적 관찰을 하지 않았습니다. 중도 탈락이 많아 실험의 타당성을 위해 2가지 방향으로 연구를 했습니다. 중단 여부에 관계없이 전체 환자를 포함하는 분석(intention-to-treat, ITT)치료를 완료한 환자에 대한 분석(on-treatment, per protocol,PP)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1> 주요 평가 기준(심근경색, 뇌졸중 등으로 인한 사망)

 

먼저 ITT 분석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출처:NEJM

 

주요 평가기준세레콕시브 군에서 188명(2.3%), 나프록센군에서 201명(2.5%), 이부프로펜군에서 218명(2.7%)으로 나타났습니다. 위험비가 1보다 낮은 경우 세레콕시브가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데, 세레콕시브나프록센에서 0.93, 세레콕시브이부프로펜에서 0.85로 나타났습니다. 이부프로펜과 나프록센을 비교했을 때는 1.08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을 끝까지 완료한 환자에 대한 분석(on-treatment)에서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NEJM

 

주요 평가기준세레콕시브에서 134명(1.7%), 나프록센 144명(1.8%), 이부프로펜 155명(1.9%)으로 나타났습니다. 위험비의 경우 세레콕시브나프록센에서 0.90, 세레콕시브이부프로펜에서 0.81, 이부프로펜나프록센에서 1.12로 나타났습니다. 

 

결과적으로 두 연구 모두에서 세레콕시브가 다른 두 약제에 비해 뇌졸중,심근경색,출혈성 사망을 더 잘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출처:NEJM

 

<2> 심혈관 장애 및 사망

 

ITT 분석 결과 심혈관 장애를 통합적으로 봤을 때 위험비는 세레콕시브나프록센에서 0.97, 세레콕시브이부프로펜에서 0.87로 나타났습니다. 

 

출처:NEJM

 

모든 원인에서의 사망 위험비는 세레콕시브나프록센에서 0.80이었으며, 비치명적인 심근경색 위험비는 이부프로펜에서 나프록센보다 높았습니다. 

 

출처:NEJM

 

결과적으로 세레콕시브에서 두 군보다 주요 심혈관 장애나 사망은 적었으나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3> 위장관 및 신장 

 

심각한 위장관 부작용세레콕시브 군에서 다른 두 약제(vs 나프록센:0.71, vs 이부프로펜:0.65)에 비해서 적었습니다. 나프록센과 이부프로펜에서는 1.08로 나타났습니다. 

 

출처:NEJM

 

심각한 신장 부작용세레콕시브군에서 이부프로펜(0.61) 보다 훨씬 적었지만, 나프록센(0.79)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출처:NEJM

 

결과적으로 위장관 문제는 예상대로 세레콕시브에서 다른 두 약제에 비해 훨씬 적었습니다. 신장 문제와 고혈압으로 인한 입원은 세레콕시브에서 이부프로펜보다 적었지만, 나프록센과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4> 기타 

 

고혈압으로 인한 입원세레콕시브군에서 이부프로펜군(0.60) 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하지만 나프록센군과는 낮았지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통증의 경감 정도나프록센에서 세레콕시브와 이부프로펜보다 약간 더 좋았습니다. 

 

이 실험에서 아스피린 복용 유무는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적정량(200mg)의 셀레콕시브는 이부프로펜,나프록센과 비교했을 때 심혈관 문제가 더 잘 생긴다고 보기 힘들었습니다. 셀레콕시브는 또한 다른 두 약제보다 위장관 부작용이 훨씬 적었으며, 이부프로펜보다 신장 부작용도 적었습니다. 


물론 소염진통제는 여전히 기저질환 혹은 연령에 따라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주로 고용량을 복용했을 때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통증이 있을 때 부작용이 무서워 약을 안 드시는 것보다는 적정량을 드셔 보는 것이 도움이 더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레놀과 이부프로펜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

감기 몸살이 있거나 두통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찾는 약이 바로 해열진통제입니다. 하지만 해열진통제라고 모두 똑같은 약은 아닙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deserts95.tistory.com

 

 

아스피린,심혈관 질환의 일차적 예방 가능성

결론: 건강한 노인에게 아스피린은 심혈관 질환의 일차적 예방에 크게 도움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출혈의 위험성이 있다. 아스피린과 사망률,충격적인 결과 결론: 건강한 노인이 아스피린을 예

deserts95.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