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논문 및 정보 블로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닥터냥 의학 연구소

알아두면 좋은 건강 상식

복통의 원인 및 어떤 경우에 병원에 가봐야 할까?

Deserts95 2022. 10. 19. 15:21

출처:Buoy Health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복통을 경험합니다. 복통은 원인에 따라 배가 아픈 위치, 아픈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가 짓누르듯이 아플 수도 있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배가 아픈 원인으로 단순히 가스가 찬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 충수돌기염, 크론병 등의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부위가 아픈 지, 어떤 식으로 아픈 지를 대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그에 맞는 진단 및 치료를 받기 수월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통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경우 심각한 증상인 지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통은 어떤 것일까요?

 

복통은 복부 뿐 아니라 가슴부터 사타구니 부위 사이의 모든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국소적이거나 일반적인 경우가 많으며, 때론 배꼽 주변으로 쥐어짜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국소적인 통증은 대개 한 부위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특정 장기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위궤양이 이에 해당합니다. 

 

 만약 배가 쥐어짜거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경우 가스가 찼거나, 변비 혹은 복부 팽만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위중한 경우일 수도 있어 다른 추가적인 상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여성에서는 월경, 유산 혹은 다른 산과적인 합병증이 있을 때 이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혹은 간헐적으로 쑤시는 듯 아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괜찮아졌다가 갑자기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 요로결석 혹은 담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픈 양상 외에도 기간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성 복통은 1주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 복통은 3개월 혹은 그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복통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진다면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복통 외에 다른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복통의 위치, 양상 등을 상세히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복통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복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염 및 염증 반응

-비정상적인 성장

-막혔을 경우

-위장관 장애 및 질환 

-변비 및 설사,구토

-위장염

-위산 역류

-스트레스 

 

 특히 감염에 의해서 복통이 자주 생깁니다. 감염은 식도부터 위장, 그리고 혈액까지 모든 곳에서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 및 설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 장증후군, 크론병, 젖당 불내성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으로 장 파열, 담석 및 요로 결석 및 요로 감염이 있습니다. 


복통의 위치에 따른 원인 

 

복통은 위치에 따라서 다른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부위가 아픈 지를 통해 대략적으로 원인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1. 배가 전체적으로 아픈 경우(한쪽에 국한되지 않고)

 

-충수돌기염

-크론병

-외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요로감염

 

2. 아랫배가 아픈 경우

 

-충수돌기염

-장폐색

-자궁외 임신

 

가임기의 여성의 경우 월경통, 난소낭종, 유산,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윗배가 아픈 경우

 

-담석

-심장마비

-간염

-폐렴

 

4. 배 중앙이 아픈 경우

 

-충수돌기염

-위장염

-상처

-요독증(신기능이 떨어지면서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 배설되지 못하는 질환)

 

5. 왼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

 

-크론병

-게실염

-암

-요로감염

-충수돌기염

-난소낭종

 

6. 왼쪽 윗배가 아픈 경우

 

-비장비대

-분변 매복(변이 나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상처

-요로감염

-심장마비

-암

 

7.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경우

 

-충수돌기염

-탈장

-요로감염

-암

 

8. 오른쪽 윗배가 아픈 경우

 

-간염, 췌장염, 담낭염, 담관염

-상처

-폐렴

-충수돌기염

 

복통이 어느 부위에 있냐에 따라 원인을 찾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수돌기염처럼 한쪽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부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위치뿐 아니라 통증의 양상 및 다른 증상까지 상세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경미한 통증인 경우 대부분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에 의한 통증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금방 괜찮아집니다.

 

 하지만 심한 통증이 있거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혈변

-38도 이상의 고열

-토혈

-지속적인 구토 및 메스꺼움

-눈이나 피부에 나타나는 황달

-복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심한 압통

-숨쉬기 힘들 때

-흉통

-사고 후 있는 심한 복통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복통

-장기간 변비

-구토

-소변 시 타는 듯한 느낌

-발열

-식욕 저하

-알 수 없는 체중감소


 지금까지 복통의 원인 및 어떤 경우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복통의 경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고, 다른 증상들과 동반될 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어느 부위가 아픈 지, 어떤 식으로 아픈 지를  상세하게 설명할수록 빠른 진단 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 흔하게 경험하는 복통, 잘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