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논문 및 정보 블로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닥터냥 의학 연구소

약,건강에 좋은 음식

당뇨 약(메트포르민)과 코로나 입원 환자의 사망률

Deserts95 2022. 8. 10. 16:06

 결론: 비만 or 당뇨가 있는 여성 코로나 입원 환자에 있어서 메트포르민 복용은 사망률을 크게 낮췄다. 남성에는 효과가 별로 없었다. 

 

출처:Francis Dean/Corbis via Getty Images

 

 당뇨병의 1차 치료제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메트포르민, 사실은 굉장한 약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값도 싸고, 부작용도 적은(기껏해야 위장관 부작용) 이 약은 현재까지도 그 효능이 다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이 메트포르민으로 노화 방지를 통한 생명 연장의 가능성까지 연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메트포르민이 다른 당뇨 약과 다른 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약은 TNF-a 및 다른 염증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염증 물질들은 비만 및 당뇨 환자에서 많이 발견되며, 암이 있을 경우에도 높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물론, 코로나 환자에서도 높은 수치가 측정됩니다. 

 

 이러한 메트포르민의 염증 물질을 억제하는 기전에 기인하여 코로나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출처: THE LANCET

 

 영국의 저명한 학술지 THE LANCET에 실린 이 논문은 메트포르민 복용과 코로나 입원 환자의 사망률 관계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연구 자료 수집은 2020.1.1~2020.6.7까지 이뤄졌습니다. 코로나 입원 환자18세 이상이면서, 당뇨 혹은 비만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실험군(2333명)에는 메트포르민을, 대조군(3923명)에는 메트포르민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평가 기준병원에서 사망률로 했으며, 추가적으로 성별에 따른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이는 메트포르민이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효과가 높았던 점을 고려한 것이었습니다. 참가자 중 여성은 총 3302명(52.8%)였으며, 평균 연령은 73세였습니다. 

 

출처: THE LANCET

 

출처: THE LANCET/실험 참가자 정보. 대부분 당뇨가 있다.

  

 

  실험 결과에 앞서 연구진들의 생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코로나 사망률 및 중증도는 일반적으로 고령층 및 남성에서 높았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연구에서 고혈압,당뇨,관상동맥질환,흡연 그리고 비만이 코로나 위험 인자로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비만,당뇨 환자의 경우 염증 물질 수치가 높습니다. 이 염증 물질은 코로나 환자에서도 높게 측정되는데, 메트포르민은 이 염증 물질들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고위험군에서 메트포르민을 복용하면 염증 물질이 억제되면서 자연스레 코로나에 대한 위험도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 연구진들의 생각이었습니다. 또한, 메트포르민여성에게 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여성 코로나 입원 환자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실험 결과 메트포르민 복용 군(2333명)에서 394명(16.9%)이 입원 중 사망했으며, 대조군(3923명)에서 791명(20.2%)으로 메트포르민 복용에서 사망률이 낮았습니다. 위험비로 나타냈을 때 남녀 통합에서는 메트포르민 복용이 전체 사망률과 큰 관련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남녀 분리해서 분석했을 경우 그 차이는 명확히 드러났습니다.  

 

 다양한 통계 분석 그래프에서 특히 여성에서 메트포르민 복용이 사망률을 유의미하게 낮춘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비해 남성에서는 메트포르민 복용이 큰 영향을 미치진 못했습니다. 

 

출처: THE LANCET/A:남성에서는 생존율이 두 군에서 비슷했다/B: 여성에서는 메트포르민 복용이 확실히 사망률을 낮췄다.
출처: THE LANCET/여성 메트포르민 복용군에서 위험비가 가장 낮았다.(낮을 수록 효과 ㅇ)

 

 

 결과적으로, 당뇨 및 비만이 있는 여성 코로나 입원 환자가 메트포르민 복용 시 사망률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남성에서는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메트포르민의 효능은 아직까지도 다 밝혀지지 않은 만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약입니다. 1알에 100원도 안 하는 이 약이 실은 수명 연장의 핵심 물질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메트포르민의 항염 효과는 입증이 된 만큼 앞으로의 추가적인 연구를 기대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말라리아 약은 정말 코로나 치료에 도움이 될까

결론: 입원 중인 코로나 환자에게 말라리아 약(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써도 효과는 미비했다.  코로나가 한창 절정이던 2020년 수 많은 기존의 약제가 코로나 치료제로서 부각되었습니다. 그중

deserts95.tistory.com

 

 

렘데시비르, 코로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

결론:렘데시비르는 코로나로 입원한 환자 혹은 하부 기관지 감염 환자의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된다. 한 때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코로나에 걸렸을 때 사용된 약으로 렘데시비르가 관심을 받은

deserts95.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