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논문 및 정보 블로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닥터냥 의학 연구소

NEJM/전세계적 감염(코로나,원숭이 두창 등)

모더나 2가 백신의 효과 및 안전성

Deserts95 2022. 10. 21. 16:52

결론: 모더나 2가 백신은 기존의 모더나 백신보다 특히 오미크론에 대해서 중화항체 반응이 뛰어났으며, 안전성에도 문제없었다. 

 

출처: Contractpharma.com

 

 2020년부터 대유행을 시작한 코로나는 여러 변이를 거듭하여 어느새 2년째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백신이 개발되었으며, 기본 2회 접종 + 부스터 샷을 맞았습니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으며, 코로나 자체 역시 예전만큼 강렬한 모습을 보이지 않지만, 여전히 고위험군(고령자 및 면역 저하자)에서는 경계를 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를 시작으로 화이자,모더나가 개발되었으며 뒤이어 얀센, 노바백스 등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중 현재 아스트라제네카는 접종 중단이 된 상황입니다. 방역은 크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부스터 샷이 권고되고 있는 만큼 어떤 백신으로 부스터 샷을 맞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러면서 비교적 최근에 모더나에서 기존의 모더나 백신(mRNA-1273)을 개량한 모더나 2가 백신(mRNA-1273.214)을 출시하였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2가 백신에는 오미크론(omicron B.1.1.529)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가 백신은 기존 코로나(SARS-CoV-2)와 오미크론 변이(BA.1)를 1:1의 비율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코로나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오미크론입니다. 그래서 이런 오미크론에 더 잘 대항할 수 있는 백신을 만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새로운 모더나 2가 백신이 효과가 있는 지 또한 안전한 지에 관한 연구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출처:NEJM

 

 연구는 2022년 2월 18일~5월 8일, 5월 8일~5월 23일 동안 모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참가자들은 2회 접종 후 모더나 백신으로 1차 부스터 샷을 맞은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435명은 모더나 2가 백신을 부스터 샷으로 맞았으며, 377명은 기존의 모더나 백신을 접종했습니다. 

 

 두 군에서 참가자들의 특성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평균 나이는 2가 백신 군에서 57.3세, 기존 백신 군에서 57.5세였으며, 여성 비율은 각각 59%, 50.7% 였습니다. 연구 참가자는 백인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전 코로나에 걸린 비율은 각각 22.0%, 26.8% 였습니다. 두 군에서 2차 접종 후 1차 부스터 샷을 맞은 텀은 비슷했으며, 1차 부스터 샷과 2차 부스터 샷 사이의 텀 역시 비슷했습니다.   

 

연구는 접종 후 28일까지의 안전성 평가, 반응원성 및 면역원성을 비교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출처:NEJM/ 두 군의 참가자 정보


 

안전성

 

 두 군에서 7일 이내에 발생한 예측된 이상반응은 비슷했습니다. 두 군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 국소적인 이상반응은 접종 부위 통증이었으며, 전신적인 이상반응은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예측된 이상반응은 두 접종군 모두 경하거나 중등도에 그쳤습니다.

 

 백신과 관계없이 예측하지 못한 이상반응은 2가 백신 접종군에서 18.5%, 기존 백신 접종군에서 20.7%였습니다. 백신과 관련있을 것으로 추정된 이상반응은 각각 5.7%, 5.8%로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연구를 진행하지 못할 정도의 삼각한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연구 기간 내 사망자는 없었으며, 심근염 및 심막염 역시 없었습니다.  

 

출처:NEJM/ 국소 및 전신적인 부작용


면역원성

 

 면역원성이란 고분자의 단백질 의약품이 주입 후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성질을 뜻합니다. 이를 근거로 백신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면역원성을 파악하기 위해 중화항체가를 평가했습니다. 중화항체는 병원체나 감염성 입자가 신체에 들어왔을 때 생물학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중화하여 세포를 방어합니다. 즉 중화항체가가 접종 후 높을수록 코로나를 효과적으로 방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코로나 감염의 증거가 없는 참가자에서 접종 28일 후 기존 코로나(SARS-CoV-2)에 대한 평균 중화항체가는 2가 백신 접종군에서 5977.3, 기존 백신 접종군에서 5649.3으로 유사했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에 대해선 각각 2372.4, 1473.5으로 2가 백신 접종군에서 오미크론에 대해선 중화항체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전 코로나 감염력이 있는 참가자에서의 기하평균역가(백신으로 인해 생성된 항체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는 기존 코로나와 오미크론 모두 2가 백신접종군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전 코로나 감염의 증거가 없는 참가자에서 오미크론 변이(BA.4/5)에 대한  중화항체가2가 백신 접종군(727.4)에서 기존 백신 접종군(492.1) 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즉,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2가 백신이 효과적이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하평균역가에서도 2가 백신 접종군에서 더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출처:NEJM// A: 기존 코로나에 대한 기하평균역가는 두 접종군에서 비슷하게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B: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는 2가 백신 접종군에서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 감염 발병

 

접종 14일 후 2가 백신 접종군에서 11명(2.5%), 기존 백신 접종군에서 9명(2.4%)이 코로나에 걸렸습니다. 무증상 감염자는 각각 6명(1.4%), 7명(1.9%) 였습니다.

 

 이전 코로나에 걸린 적이 없는 참가자에선 각각 3.2%(11명/339명), 1.9%(5명/266명)이 코로나에 걸렸습니다. 무증상 감염은 각각 6명(1.8%), 4명(1.5%)로 나타났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더나 2가 백신을 부스터 샷으로 맞는 경우 기존의 백신과 비교했을 때 안전성이나 효과면에서 문제 없었습니다. 특히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중화항체가가 훨씬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결합 항체 반응에서도 모든 변이에 대해서 2가 백신이 우수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혹여나 다음 부스터 샷을 어떤 것으로 맞을 지 고민 중이시라면 모더나 2가 백신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 연구 결과였습니다. 

 

 

 

 

코로나 추가 접종, 이전과 동일한 vs 다른 종류의 백신

결론: 12주 이내의 추가 접종은 같은 백신을 맞든, 다른 백신을 맞든 충분히 효과가 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부스터 샷을 맞을 시 효과가 비슷하거나 더 오래 지속된다. 단기적 효과로

deserts95.tistory.com

 

 

노바백스 백신의 효용성 및 안전성

결론: 노바백스 백신은 코로나에 90% 이상의 효과를 보이며, 특히 중등도-중증질환에는 100% 효과를 보였다.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했으며(통증 정도), 하루 이틀 내로 괜찮아졌다. 우리나라 대부분

deserts95.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