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논문 및 정보 블로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닥터냥 의학 연구소

NEJM/전세계적 감염(코로나,원숭이 두창 등)

코로나 추가 접종, 이전과 동일한 vs 다른 종류의 백신

Deserts95 2022. 8. 2. 18:49

결론: 12주 이내의 추가 접종은 같은 백신을 맞든, 다른 백신을 맞든 충분히 효과가 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부스터 샷을 맞을 시 효과가 비슷하거나 더 오래 지속된다. 단기적 효과로만 보면 모더나(화이자)-화이자(모더나) 조합이 뛰어났으며, 효과 지속력은 모더나(화이자)-얀센 조합이 길었다. 얀센-얀센 조합은 다른 백신 조합에 비해선 효과가 약했다.

출처: 연합뉴스


여러분은 어떤 코로나 백신을 맞으셨는 지요? 일반적으로 화이자, 모더나 그리고 얀센 중에서 맞으셨을 겁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백신을 지속적으로 접종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레 많은 분들이 어떤 백신으로 부스터 샷, 즉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지 궁금하실 겁니다. 과연 이전과 동일한 백신을 맞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맞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NEJM


우선 12주 이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 중 심한 중증이 없었 45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화이자, 모더나 그리고 얀센 중 하나를 접종받았으며, 추가 접종 역시 저 중 하나를 받았습니다. 154명모더나(mRNA-1273),150명얀센(Ad26.COV2.S),153명화이자(BNT162 b2) 받았으며, 1명은 미접종을 했습니다.평가 기준은 부스터 샷 접종 15일, 29일 후 안전성, 면역 반응성(백신 접종과 인과 관계있는 부작용) 그리고 체액 면역성(세포 외부의 조직들이나 혈액 수준에서 일어나는 면역 반응)으로 설정했습니다.

 

출처:NEJM

 

먼저 안전성 측면에서 모든 백신 조합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었습니다. 부작용 증상 또한 대부분 경미 혹은 중등도였습니다.

 

 백신과 관련된 부작용모더나 부스터 샷 군(154명)에서 24명(16%), 얀센 부스터 샷 군(150명)에서 18명(12%), 화이자 부스터 샷 군(153명)에서 22명(14%)이 보고되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총 4건이 발생했는데, 1건은 얀센-모더나에서 지속적인 구토, 2건은 모더나-얀센에서 지속적 구토 혹은 심한 피로감, 1건은 화이자-얀센에서 불면증이 보고되었습니다.

 접종 부위의 통증은 대체로 흔했습니다(모더나 군: 75~86%, 얀센 군: 71~84%, 화이자 군: 72~92%). 대부분의 접종 부위 이상 반응은 경미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근육통 등이 호발 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체로 백신 접종 3일 이내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패턴은 없었습니다.

출처:NEJM/A(모더나 부스터 샷) B(얀센 부스터 샷) C(화이자 부스터 샷) 각각의 증상 빈도 및 중증도(대체로 경미)

 


백신 조합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결합 항체 반응(Binding antibody response), 중화 항체 반응(Neutralizing antibody response) 그리고 T-cell 반응으로 평가했습니다.

 

<1> 결합 항체 반응


결합 항체 반응은 쉽게 말해 항원(병원균, 바이러스)이 우리 몸 안에 들어왔을 때 결합 항체가 여기에 달라붙어 세포를 공격 못하게 하는 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당연히 이 수치가 증가할수록 코로나가 억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백신 조합에서 결합 항체 수치는 부스터 샷 이후 증가했습니다.

 

 부스터 샷 접종 후 15일째 결합 항체 수치는 모든 백신 조합에서 5~55 증가했습니다. 특히, 얀센-화이자(34)와 얀센-모더나(55) 부스터 샷 군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얀센 부스터 샷을 맞은 경우에서도 결합 항체 수치는 증가했지만, 얀센-얀센의 경우 얀센-모더나를 맞은 군에 비해 적었습니다.

모더나, 화이자 부스터 샷 군의 결합 항체 수치15일째 정점을 찍고, 이후 29일째에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얀센 부스터 샷 군에서는 오히려 29일째에 15일 째보다 수치가 비슷하거나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2> 중화 항체 반응

 

중화 항체는 병원체나 감염성 입자가 신체에 침투했을 때 생물학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중화하여 세포를 방어하는 항체입니다. 따라서 중화 항체가 접종 후 증가할수록 코로나를 효과적으로 방어한다는 의미입니다.

 중화 항체 반응 역시 결합 항체 반응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중화 항체 반응 수치는 100 이상일 경우 증상 있는 코로나에 90.7%의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접종 15일째 모더나 부스터 샷 군에서는 676~902, 얀센 부스터 샷 군에서는 31~382, 화이자 부스터 샷 군에서는 344~694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얀센-얀센의 경우 30으로 중화 항체 형성이 다른 군에 비해 증가 폭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얀센-얀센 조합을 제외한 모든 백신 조합에서 중화 항체 반응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출처:NEJM/결합 항체와 중화 항체는 모든 조합에서 증가했다. 특히 얀센 부스터 샷은 29일 째에도 효과가 오히려 증가함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얀센-얀센의 중화 항체 형성은 다른 조합에 비해 뒤떨어진다.

 

출처:NEJM


<3> T cell 반응


CD4+,CD8+ T cell 반응은 항체의 지속성 및 중증 예방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Th1 CD4+ 세포 반응이 지배적으로 나타났으며, 모더나 군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접종 15일째에 Th1 반응얀센-얀센제외한 모든 백신 조합에서 증가했습니다. Th2 CD 4+ 반응은 불규칙하게 나타났습니다.

Th1 CD8+ 세포 반응얀센 접종 군에서 74~90% 나타났습니다. 이는 모더나, 화이자 군에서 10~30% 정도에 그친 것과 대비됩니다. 얀센-얀센제외한 모든 백신 조합에서 CD8+는 부스터 샷 이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얀센-얀센 군은 이미 접종 당시부터 수치가 높게 나타났고 15일 째에서도 감소했지만 다른 조합에 비해 수치는 높았습니다. 모더나나 화이자 접종 후 얀센 부스터 샷을 맞은 경우 특히 큰 폭으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T 세포 반응은 얀센-얀센을 제외한 모든 백신 조합에서 부스터 샷 이후 증가했습니다. CD4+는 모더나 군에서 높았으며, CD8+는 얀센에서 동종이나 이종 접종에 상관없이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출처:NEJM/Th1 CD4+,Th2 CD4+,Th1 CD8+ 모두 대체적으로 모든 조합(얀센-얀센 제외)에서 부스터 샷 이후 증가한다. CD4+는 모더나 군에서 특히 높았으며, CD8+는 얀센에서 동종이나 이종에서 모두 높았다.

 


결론적으로 종류(화이자, 모더나, 얀센)에 관계없이 어떤 백신으로 부스터 샷을 맞아도 큰 부작용 없이 코로나에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부스터 샷을 맞을 시 효과가 비슷하거나 더 오래 지속되었습니다. 단기적 효과로만 보면 모더나(화이자)-화이자(모더나) 조합이 뛰어났으며, 효과 지속력은 모더나(화이자)-얀센 조합이 길었습니다. 얀센-얀센 조합은 다른 백신 조합에 비해선 효과가 약했습니다.

 

 이 글이 백신을 앞두고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4차 화이자 코로나 백신..효과 있을까

 결론: 60세 이상의 사람이 코로나 백신 3차를 맞고 4개월 이내로 4차 화이자 백신을 맞을 시 효과가 좋았다.  코로나가 잠잠해지는 것 같더니, 또다시 4차 접종 얘기가 다시 나오고 있네요.. 이걸

deserts95.tistory.com

 

 

코로나 4차 접종, 어떤 사람이 맞아야 좋을까

결론: 건강하고 65세 이하의 사람은 굳이 안 맞아도 된다. 65세 이상 혹은 고위험군의 경우 중증 및 입원을 방지하기 위해 맞는 것이 좋다. 하지만 백신의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deserts95.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