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품은 고소한 맛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식료품입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빵과 같이 먹는 유제품은 하루를 든든하게 시작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유제품 중에서도 우유를 이용하여 만든 치즈는 종류도 다양하며, 각각의 치즈마다 고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어 기호에 맞게 드실 수 있습니다. 치즈는 육류, 채소, 과자류 등 다양한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참으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다면 아무래도 선뜻 치즈를 먹기 꺼려질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이 많은 음식은 체중 증가 및 혈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치즈는 지방 함유량이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더욱 조심스러워집니다.
그렇다면 과연 당뇨가 있을 때 치즈를 먹어도 괜찮을까요?
치즈는 당뇨가 있을 때 먹어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좋은 점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치즈는 당뇨 환자에게 균형잡힌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맛도 좋지만 영양분 또한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좋은 지방 등이 풍부한 치즈는 다양한 건강 상의 이점을 제공해주며, 여기에는 당뇨 관리도 포함이 됩니다.
치즈에는 좋은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치즈의 종류마다 영양소는 차이가 약간 있지만 대체로 단백질과 칼슘이 많습니다. 특히 단백질은 탄수화물 섭취 시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적절하게 조절해줍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경우 우리 몸의 흡수 속도는 늦어져 급격한 혈당 증가를 방지해줍니다. 단백질은 또한 포만감이 오래가서 추가적으로 음식을 먹지 않게 해 줘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즈마다 다르지만 30g 당 단백질은 3~10g 정도로 매우 풍부합니다.
단백질 이외에도 비타민 A,D,B6,B12와 철분, 인, 칼륨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페타나 모짜렐라 치즈는 장에 좋은 세균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단, 좋은 영양분도 많지만 칼로리, 나트륨 및 지방 함량 등은 꼭 확인하고 적절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관리에 좋습니다.
당뇨 환자가 음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혈당 지수는 좋은 지표가 됩니다. 혈당 지수는 음식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서 얼마나 당을 빨리 흡수하는 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0~100으로 표시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우리 몸이 당을 빨리 흡수한다는 뜻입니다. 즉 고혈당 지수(70 이상)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가 있으면 혈당 지수가 낮은(55이하) 음식을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유제품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유제품의 근간이 되는 우유의 혈당 지수는 25~40으로 매우 낮습니다.
우유로 만드는 치즈 역시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종류마다 차이가 있지만 30g당 0.4~1.5g 정도로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혈당 지수 또한 낮아 치즈를 먹고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당뇨로 진행될 위험을 낮춰줍니다.
당뇨 고위험군이 치즈를 섭취하면 당뇨로 진행될 확률이 낮아집니다. 치즈 속의 단백질, 좋은 지방 그리고 유익한 세균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면서 당뇨로 덜 진행됩니다. 또한 비만은 당뇨의 중요한 위험인자인데, 치즈를 먹으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치즈 종류
치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치즈의 종류에 따라서 열량, 나트륨 및 지방 함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치즈가 당뇨에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당뇨에 좋은 치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1.염소 치즈(쉐브르 치즈)
염소 치즈는 특히 당뇨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30g 당 102 칼로리와 6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A, B2, B12, D 및 칼슘, 철분, 인, 칼륨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락토오스(젖당)가 함유되어있지만 일반적인 치즈보다 소화하기 편해 젖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2. 코티지 치즈
코디지 치즈는 30g 당 27칼로리로 매우 열량이 낮습니다. 그래서 체중 감량과 단백질 및 칼슘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치즈 중에서 가장 적은 편이어서 나트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과일, 견과류와도 맛이 잘 어우러져 즐겁게 먹을 수 있는 치즈입니다.
3. 로마노 치즈
로마노 치즈는 양의 젖으로 만든 치즈입니다. 30g 당 110 칼로리와 7g의 단백질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특히 풍부합니다. 단백질뿐 아니라 비타민과 오메가-3 도 풍부합니다. 단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이라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체다 치즈
체다 치즈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치즈입니다. 30g 당 115 칼로리와 6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천연 체다 치즈는 하얀색을 띠며, 비타민 B, A, 칼슘이 풍부합니다. 당뇨 환자에게 좋지만 체다 치즈 중 과하게 인공 조미료 및 색을 넣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5. 모짜렐라 치즈
모짜렐라 치즈 역시 아주 유명한 치즈입니다. 30g 당 85칼로리지만 단백질은 6.3g이 들어있습니다. 좋은 유산균과 각종 미네랄 및 비타민이 풍부하며 나트륨 함량도 적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좋은 치즈입니다.
주의 사항
치즈는 당뇨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몇 가지 염두해야 될 점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나치게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치즈는 칼로리와 지방이 높은 식품입니다. 아무리 치즈에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지만 여전히 많이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는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도 있는 편이기 때문에 과하게 먹을 경우 오히려 비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또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유제품 대신 견과류 등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을 때 나트륨 섭취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나트륨은 혈압을 올리는 주범이며, 이로 인해 많은 심혈관 질환의 문제가 생깁니다. 치즈마다 나트륨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라벨을 확인해서 나트륨이 지나치게 많은 치즈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치즈는 당뇨에 있어서 긍정적인 면이 많습니다. 그래서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 치즈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치즈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치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적절하게 드셔서 맛과 영양 모두 챙기시기 바랍니다.
출처
'The benefits and risks of cheese for people with diabetes' by healthline
'What type of cheese is good for type 2 diabetes' by healthmatch
'Is cheese good for people with diabetes?' by TasteofHome
'약,건강에 좋은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와 오렌지, 귤 (27) | 2022.11.11 |
---|---|
당뇨와 포도 (34) | 2022.11.06 |
당뇨와 아보카도 (37) | 2022.11.03 |
당뇨와 감 (117) | 2022.11.02 |
당뇨와 초콜릿 (17) | 2022.10.30 |